이현웅 한국문화정보원 원장 "지금까지의 지식 경험 고향 발전에 쓰고파"

인터뷰
이현웅 한국문화정보원 원장 "지금까지의 지식 경험 고향 발전에 쓰고파"
-휘게문고, 명품북콘서트 출현 2019 06 27 오후 7시
-서울시립대 시절 김희태 교수 행동으로 항상 낮은자세 섬김 교훈 못 잊어
  • 입력 : 2019. 06.16(일) 13:18
  • 이성기 기자
종합
핫이슈
사건사고
인터뷰
포토
문화예술
스포츠
연예
동영상
<명품북콘서트 이현웅 원장 출연 포스터>
[충북 /ctn] 이성기 기자 = 문화콘텐츠를 정보화기술화 하여 국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곳, 바로 한국문화정보원이다. 청주 출신으로 이현웅(51) 한국문화정보원 원장을 만나 세계최초 5G 시대를 맞이해 스마트문화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겸손함과 끝까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이청득심(以聽得心 귀 기울여 경청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라는 말)의 소유자로서 인터뷰를 마치고 나누는 차담은 참 즐거웠다.

가난한 유년시절부터 대학원 까지 어렵게 공부하여 얻은 지식과 지혜를 어떻게 내 고향 청주 발전을 위해 쓸 수 있을까?가 그에게 지금의 화두이며 십자가였다.

이 : 이제는 5G 시대를 맞이하여
현 : 현명하게 준비하자
웅 : 웅크린 대한민국 경제 5G로 화려히 부활하리!
<영1>
#온라인 친구들을 위한 본인 소개
고향에 이렇게 와서 방송을 하게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문화정보원 이현웅 원장입니다.

#한국정보문화원 낮설다. 어떤 곳인가?
저희 한국문화정보원을 잠깐 소개하자면, 저희 정보원은 2002년 설립되어 올해 개원 17주년을 맞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으로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입니다.
'문화정보화'라는게 쉽게 와 닿지 않으실텐데요. 유무형의 '문화'를 디지털기술을 통해 '정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일, 정도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민들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를 데이터로 구축하는 일을 합니다. 또 흩어진 문화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고, 재가공해서 문화정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지요.

#문화데이터베이스의 가치와 활용은?
문화 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로써,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이전에 발견하지 못했던 수많은 가치들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의 수집, 분석, 가공을 통해 전국민이 문화를 어떻게, 얼마나 소비하는지 문화정보분석 활용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과학행정 구현도 가능하거든요.

#2019년 6월 27 목요일 휘게문고 명품 북 콘서트 출연한다. 빅데이타 이해와 활용 어떤 책인가?
문화 분야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여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역에서도 차별 없이 국민 누구나가 문화를 누리고, 향유 할 수 있다. 지역의 공연, 체육시설, 도서관이나 미술관, 편의시설 등의 정보 제공 또는 데이터간의 결합은 단순 정보의 결합으로 그치지 않고 문화생활에서도 개인이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받을 수도 있다. 지방자치에도 빅 데이터를 이용 행정 서비스와 관광 산업에도 활용할수 있습니다.

#공공 부문의 빅데이타 주요 활용 사례 청주의 경우 다양하고 많은 콘텐츠가 있다 광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빅데이타를 어떻게 활용할수 있는가?
유네스코의 세계기록이자,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 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직지)'도 저희가 지난해 3D 데이터로 구축했습니다. '직지심체요절'이 세계 최고의 금속 활자본인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동안은 직지를 한번 구경하려면 박물관에 가야만 볼 수 있었지요. 우리나라처럼 정보기술이 발달 나라에서, 좀 더 쉽게 세계적인 문화유산을 만나볼 수 없을까, 고민하다 '직지심체요절'을 3D데이터로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도슨트나 큐레이션 서비스가 없어도, 그리고 실제 박물관까지 가야하는 발품을 팔지 않더라도, 안방에서 손쉽게 세계적인 문화유산을 볼 수 있게 된거지요.
이렇게 만들어진 3D데이터는 작년 10월에 개최되었던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에서 '직지 3D가상체험'으로 기간동안 직접 손으로 직지를 넘겨서 책을 읽는 듯한 체험서비스로 선보여 관람객들에게 VR체험프로그램으로 제공해서 큰 호응을 얻은바 있습니다. 현재는 고인쇄박물관과 문화포털을 통해 손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의 빅 데이터 활용법은?
기술의 발달과 이용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2D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3D프린팅, VR, AR 기술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3D모델링 데이터도 구축하여 개방하고 있습니다.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 국립춘천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등의 유물 데이터가 주요 사례고요. 다양한 데이터가 창업기업 뿐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문화데이터 광장 사이트에 개방되어 있으니, 3D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분들은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좋아하는 노래 18번지는? 양희은 아침이슬 딱 한 구절 부름
명품 북 콘서트 부룰수 있으니 준비하라고 말함.

#지금까지 많은 은사님중 가장 기억나는 은사님은?
서울시립대 시절 김희태 도시행정학과 교수님이십니다. 지금은 고인이지만 97년 98년 제가 어렵게 끼니를 걱정하며 공부하던 시절 박사과정의 친구들을 매번 모아 짜장면, 라면을 데리고 다니며 챙겨 주신 기억이 생생합니다. 지금까지 그렇게 훌륭하신 분을 다시는 보지 못했습니다. 항상 낮은 자세로 우리 학생들을 섬겨 주시고 사랑해 주시어 잊을 수가 없습니다. 굳이 무엇을 가르치려고 한 것이 아니라 몸소 행동으로 보여 주셨습니다.

#앞으로 계획과 목표는?
제가 공부를 충북대, 서울시립대, KDI, KIST를 거치며 공부를 했고 서울시 공무원 공부도 하면서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나? 실지로 테스트도 했습니다. 빅데이타에 기반한 정책도 고민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공부한 많은 지식과 경험 지혜를 활용해 나의 고향 청주가 스마트하고 행복할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쏟고 싶습니다.

#덕담(희망메세지)
우리세대와 달리 지금의 새로운 후배세대들은 다른 가치체계와 다른 삶의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배의식도 없으며 자유분방하고 역동적입니다. 그런 후배 세대들의 에너지가 믿지못한 결과를 이룬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전 세대에게 응원을 하고 싶습니다. 오늘 결승은 가족들과 함께 가정에서 응원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이성기 기자 7power@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