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2019년 기준 사업체조사 실시

보령
보령시, 2019년 기준 사업체조사 실시
  • 입력 : 2020. 06.02(화) 11:01
  • 임종복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보령/CTN]임종복 기자 = 보령시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미뤄졌던 2019년 기준 사업체조사를 오는 4일부터 29일까지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조사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각 사업체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 대상은 보령지역에서 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 모든 사업체로 9978개 사업체가 해당된다.

조사 항목은 사업체 명, 종사자 수, 연간매출액, 디지털 플랫폼 이용 여부 등 11개 항목이며, 조사 기준일은 2019년 12월 31일이다.

앞서 시는 관리자, 조사요원 등 22명을 선발하고 교육을 마쳤고, 코로나19 감염병 위험이 있는 만큼 조사원들은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사용, 방문 시 거리유지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하면서 조사하게 된다.

올해는 디지털 플랫폼 이용 여부 조사항목을 추가하고 사업체명부를 보완하여 경제통계 작성을 위한 모집단 역할을 강화하고, 시도별 자율항목은 실지조사의 용이성과 자료 활용성 등을 고려해 폐지키로 했다.

또한 조사표 개선과 주소입력 방법 개선 등을 통하여 통계조사의 효율성 및 정확성을 높일 계획이다.

조사 결과는 오는 12월에 최종 확정 공표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정부 정책수립․평가, 기업 경영계획 수립 및 학술연구, 지역소득추계(GRDP) 기초자료 등 지역개발 계획수립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사업체 조사'란 우리나라에서 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의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체 명, 종사자 수, 연간매출액 등의 공통항목과 창업 유형과 비용 등 시도별 맞춤형 특성항목을 토대로 전국 모든 사업체의 지역별 분포 및 고용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다.


임종복 기자 pr005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