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부춘중, 충남 과학 동아리 발표대회 금상 수상!

교육
서산부춘중, 충남 과학 동아리 발표대회 금상 수상!
- 학생 중심의 자율적 과학 동아리 활동 활성화로 과학적 소양 함양
  • 입력 : 2020. 10.23(금) 14:00
  • 가금현 기자
교육
[서산/CTN]가금현 기자 = 서산부춘중학교(교장 유춘환)는 제28회 충남 과학 동아리 발표대회에서 금상을 수상을 했다고 밝혔다.

과학 동아리 학생들은 '우리지역의 로드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프로젝트 주제로 올 한해 활동을 했다. 과학적 탐구 방법을 통해 로드킬 문제를 연구하고,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했다. 과학 동아리 학생들이 찾은 해결책은 로드킬 신고 어플리케이션 제작, 과학다큐멘터리 제작 및 상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우리 지역 로드킬 문제를 알리고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 활동은 현실 속 문제를 과학적 탐구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 과학자의 역할이라는 것을 학생들이 느낄 수 있게 해주었으며, 청소년 또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주었다는 점에서 뜻깊은 활동이다.

이 대회에 참가한 서산부춘중 송○○ 학생은 "로드킬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고, 특히 지역사회를 위해 내가 뜻깊은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이 보람찼다. 또한 친구들과 함께 활동을 준비하는 시간들이 좋은 추억으로 남게 되어 좋았고,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 주시고 지도해주시고 응원해주셨던 선생님들께 감사한 마음이다"라고 그 소감을 전했다.

변○○ 지도교사는 "코로나19로 등교를 원활히 하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도 즐거운 마음으로 준비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다양한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배움을 통해 얻은 지식과 소양으로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한다는 것으로 기쁨을 느끼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감탄을 했으며 가르치는 일에 희망을 느낄 수 있었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삼아 앞으로 더욱 배움의 의미를 알고 더욱 성장해 가길 바란다"라고 소망을 전했다.

유춘환 서산부춘중 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과학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갖춘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우리학교 학생들이 이런 대회에서 수상했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서산부춘중학교는 이런 학생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계발해 나가도록 모든 교사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도 서산부춘중학교는 학생들이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에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가금현 기자 ggh7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