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소방서, 겨울철 한파 소방시설 점검·관리 당부

공주
공주소방서, 겨울철 한파 소방시설 점검·관리 당부
  • 입력 : 2022. 01.11(화) 10:37
  • 정민준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소방시설 점검 모습[제공 공주소방서]
[공주/CTN]정민준 기자 = 공주소방서(서장 류석윤)는 지속적인 한파로 기온이 급강하함에 따라 소방시설 동파 방지, 주기적 점검 등 소방시설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옥내소화전, 스프링클러와 같은 소방시설은 물을 사용해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시설로 혹한기에 동파가 우려된다.
또 자동화재탐지설비 등 경보시설도 낮은 기온에서 오작동이 자주 발생하게 돼 정상 수리 전까지 수신기를 정지시키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기도 한다.

공주소방서는 기온 급강하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소방시설이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초기진화가 어렵고, 다수의 인명 및 재산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어느 때보다 소방시설에 대한 관리와 점검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방시설 관리 방법으로는 ▲옥내소화전, 스프링클러 등 배관 노출로 동파 우려가 있는 설비는 배관 보온 조치 ▲지상층에 있는 펌프실 보온조치 ▲자동화재탐지설비의 경우 감지기 작동 점검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이상 발견 시 즉시 수리해야 한다.

유영신 대응예방과장은 "기온이 급강하하는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소방시설 유지·관리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민준 기자 jil3679@hanmail.net
정민준 기자 입니다.
정민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