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2022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 확정

공주
공주시, 2022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 확정
- 시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 공직문화 확산에 총력

  • 입력 : 2022. 05.24(화) 09:29
  • 이은춘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공주시 제공
[공주/CTN]이은춘 기자 = 공주시가 코로나19 방역지침 전환 이후 일상회복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공직사회 적극행정 실천 자발적 유도'를 핵심으로 한 '2022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실행계획은 시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 문화 확산 및 소극행정 혁파를 목표로 시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올해 중점 추진할 현안 과제 등이 담겼다.

올해 확정된 중점과제는 ▲수년간 지속된 검상농공단지 주차난, 협업으로 해결 ▲장날마다 교통체증으로 몸살 앓는 산성시장, 공영주차장 진출입로 변경으로 교통문제 해소 ▲퇴비부숙도 검사 결과 부서간 공유로 민원 편의 및 업무 효율화 도모 등 3건이다.

이와 함께 ▲공주시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추진체계 정비 ▲적극행정 공무원 선발인원 확대 및 보상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소극행정 공무원 엄정 조치 등 4대 분야 11개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이들 과제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적극행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으며, 시는 시장의 책임하에 적극행정 지원제도를 활용해 추진동력을 제공하고 분기별 추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선발 규모와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하고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에 시민온라인 투표 결과를 반영하는 등 시민참여 확대를 통해 체감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또 공직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적극행정 지원제도 홍보 및 교육을 강화해 적극행정은 징계가 아닌 포상이라는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도 힘썼다.

이순종 부시장은 "공무원의 혁신적, 창의적 아이디어와 적극적인 업무수행 자세가 시민의 삶을 변화시키고 미래를 바꿀 수 있다"며, "모든 공직자가 엄중한 각오로 적극행정을 추진하고 시민이 만족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공직문화 조성과 분위기 확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은춘 기자 yflee58@hanmail.net
공주취재본부
이은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