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설 명절 슬기로운 환기 생활 홍보

청양
청양군, 설 명절 슬기로운 환기 생활 홍보
  • 입력 : 2023. 01.10(화) 12:00
  • 한성진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설 명절 슬기로운 환기 생활 홍보[청양군 제공]
[청양/CTN]한성진 기자 = 청양군보건의료원(원장 김상경)이 설 명절을 앞두고 호흡기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환기 생활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10분 내외의 자연환기만으로도 감염위험도를 1/3로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공기 중에서 3시간, 스테인리스나 플라스틱에서는 2일 동안 생존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과 함께 건물 내 공기감염 예방을 위한 환기가 필수 수단이다.

바람직한 환기 방법은 하루 3회, 매회 10분 이상 창문 열기이다. 맞통풍이 가능한 구조라면 전면과 후면의 창문이나 출입문을 동시에 열어 환기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공동주택에서는 조리 중 레인지후드 가동에 따른 실내 공간 음압 형성으로 오염물질이 유입될 수 있으므로 역류방지 기능이 있는 배기 팬을 설치하고 레인지후드를 가동할 때 자연환기를 병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머무는 시간이 길고 다수가 이용하는 병원이나 카페, 콜센터 등에서는 환기설비를 상시 가동해야 한다. 단, 출입문을 상시 개방하면 다른 공간으로 유해 물질이 번져나갈 우려가 있으므로 출입문은 항상 닫아두고, 대신 각 방의 창문과 출입문을 동시에 개방해 환기하도록 한다.

활동량에 따라 호흡량과 바이러스 배출량이 증가하는 체육시설이나 공연장 등은 공기 전파 감염위험도가 높으므로 환기설비의 외기 도입량을 최대화하여 환기량을 높이는 것이 좋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소중한 가족이 모이는 설 명절 동안 개인위생과 생활 방역 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마스크 착용과 함께 슬기로운 환기 생활을 당부했다.

한성진 기자 handumok@hanmail.net
한성진 기자 입니다. html 링크 걸기
CTN 네이버 블로그 CTN 방송 CTN 페이스북 CTN 트위터
한성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