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추진

경제
조달청,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추진
- 공정 등 정부 국정운영 방향 부응
  • 입력 : 2023. 03.22(수) 21:52
  • 박형태기자
경제
청렴문화 정착 반부패교육 (제공 / 조달청)
[경제/CTN]박형태 기자 = 조달청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공정·투명한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23년도 청렴도 향상 종합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한다.

이번 종합 대책은 '공정', '상식' 등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에 부응하고, 공공조달 업무 관련 부패근절과 청렴도 향상으로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종합대책은 '공공조달의 청렴도 향상을 통한 국가경제 발전 지원'을 목표로 청렴한 생태계 및 조직문화 구현, 청렴 역량 강화 등을 세부 과제로 추진한다.

우선, 청렴한 생태계와 조직문화 실현을 위해 권익위원회와 함께 청렴컨설팅을 추진해 청렴 수준 등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개선책을 모색한다.

또한, 불합리한 조달제도 등에 대해 '외부시각'에서 개선사례를 발굴하는 청렴 옴부즈맨 제도를 확대 운영하고, 조달 업무 처리과정에 비밀 평가원(Mystery Shopper)을 활용해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과 어려움을 발굴해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과장급 이상 관리자를 대상으로 '청렴 점검표'를 작성하고 관리자의 행동규범인 '리더십 규범'을 마련할 예정이며, 금품 등 중징계 처분 시 과장 보직 및 핵심 직위에서 영구적으로 배제하는 '즉시 퇴출제(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엄격히 시행하여 부서장급에서부터 청렴문화 확산에 앞장서기로 했다.

한편, 조직 청렴도 제고를 위해 오는 4월부터는 퇴직자를 포함해 모든 외부인 접촉 시 기관에 의무적으로 신고하도록 했으며, 퇴직자가 재취업한 유관협회에 주던 위탁사업은 올해 7월부터 위탁하지 않고 조달청에서 직접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평가위원 인력 규모 확대, 조달청 주관 대형공사 설계심의 개선, 관급자재 심의에 대한 전면 재검토 등으로 입찰․평가 과정에 불공정이 개입할 수 없는 구조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조달청은 이번 종합대책이 실행력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청장을 중심으로 '반부패․청렴 추진 체계'를 상시 운영해 전 직원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청렴문화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종욱 청장은 이번 종합대책 수립과 함께, 모든 직원이 공공조달 청렴도 향상을 위해 힘을 모아 국민의 신뢰를 받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