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농업기술센터, 레이저 균평 작업으로 벼 직파재배 기술 확대

세종
세종시농업기술센터, 레이저 균평 작업으로 벼 직파재배 기술 확대

레이저 균평 작업 연시회 개최…생산비 노동력 절감 눈길
  • 입력 : 2023. 03.28(화) 15:31
  • 정민준 기자
세종
△27일 소정면 소정리 시험포장에서 ‘레이저 균평 작업 연시회’를 개최했다.
[세종/CTN]정민준 기자ㅣ세종시농업기술센터가 못자리 없는 드론 직파재배 기술 확대를 위해 27일 소정면 소정리 시험포장에서 ‘레이저 균평 작업 연시회’를 개최했다.

균평 작업은 땅을 고르게 펴주는 작업으로 성공적인 직파재배에 필수적이다.

레이저 균평 작업은 사전에 경운 정지된 논을 트렉터에 설치된 그레이더와 레이저 송수신기를 이용해 한 번에 반경 500m, 하루 1만 평 내외로 한 구간의 논에서 1-2㎝ 오차범위 정도로 고저 차를 두고 땅을 고르게 펼 수 있다.

이날 연시회는 소정면 배동필 농가 포장에서 벼연구회 회원과 농업인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G-금강에서 개발한 레이저 균평기를 이용해 균평 작업을 선보였다.

최인자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벼 직파재배는 생산비와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농법”이라며 “직파재배에 꼭 필요한 종자 코팅뿐만 아니라 입모, 물관리, 잡초방제 등을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봄철에 균평작업과 논두렁 보수를 실천해달라”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올해 14㏊ 이상 직파재배 확대를 목표로 연초부터 특별 드론 직파재배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종자 코팅 연시와 시범단지 조성, 파종연시회, 파종 현장 지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민준 기자 jil3679@hanmail.net
정민준 기자 입니다. html 링크 걸기 CTN 네이버 블로그 CTN 방송 CTN 페이스북 CTN 트위터
정민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