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 ‘2023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 성료

천안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 ‘2023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 성료
- 추진과제 발굴 및 실행으로 통일공감대 확산에 기여할 것
  • 입력 : 2023. 05.27(토) 05:58
  • 강현수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 ‘2023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가 지난 25일 오후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천안/CTN]강현수 기자 =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 준비위원회가 주최하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천안시협의회(회장 서대호)가 주관한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 ‘2023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가 지난 25일 오후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천안의 통일공감대 추진과제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시민대화는 천안시민, 시민사회단체 회원, 민주평통 자문위원, 대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론의 장을 펼쳤다.

서대호 협의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하늘 아래 가장 편안한 고장인 천안시는 독립정신을 널리 알려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독립기념관 등이 자리하는 만세운동의 성지”라며 “남북이 분단되기 전 독립을 위해 한마음으로 희생했던 순국열사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고장 천안의 독립에너지를 통일에너지로 승화해 한반도 통일에 성큼 다가가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후 김에스라 민주평통사무처 정책연구위원의 ‘최근 한반도 정세와 우리의 대응과제’ 주제 강연, 하채수 선문대 주산학평생교육원 원장의 ‘천안시 통일공감대 추진과제(안)’ 발제가 이어졌다.

또 시민들이 작성한 천안 통일공감대 추진과제와 실천방안에 대한 발표와 공감투표가 진행됐다. 최우수 과제에는 ‘건곤감리 통일 캠프’, 우수 과제로는 ‘패스트(Fast) 천안 걷다보면 통일되쥬’가 선정됐다.

아울러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 서대호 천안시협의회장,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이 단상에 올라 시민들이 직접 만들어낸 통일공감대 추진과제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시민대화를 통해 논의된 통일공감대 추진과제는 앞으로 천안 시민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지역 통일공감대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현수 기자 visso8478@naver.com 강현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