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홀몸 어르신 병원동행서비스' 4원부터 전면 시행

부여
부여군, '홀몸 어르신 병원동행서비스' 4원부터 전면 시행
- 매니저 동행·진료 과정 보조로 병원 방문 부담 해소
  • 입력 : 2024. 04.09(화) 10:23
  • 오연근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부여군청 전경
[부여/CTN]오연근 기자 = 부여군은 4월부터 민선 8기 공약사업인 ‘홀몸 어르신 병원동행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전면 시행한다.

이 사업은 노인 인구가 많아 고령화율이 높은 지역 맞춤형 사업으로 ▲홀로 병원 방문 및 진료가 어려운 어르신의 건강 유지 및 악화 예방, ▲직장, 지역 등의 이유로 병원을 모시고 갈 수 없는 자녀들의 부양 부담 경감, ▲서비스 이용대상자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에 따른 일자리 창출 등 3가지의 효과가 기대된다.

보호자가 없어 병원 방문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70세 이상 홀로 사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관내 모든 병원과 관외 상급병원(논산, 천안, 대전, 익산의 종합병원, 공주 의료원, 군산 의료원) 진료에 매니저가 동행하여 접수와 수납, 약국 동행까지 병원 진료 일련의 과정을 보조한다.

서비스 이용료는 최소 1시간당 5,000원이며 추가 30분당 2,000원이 부과된다. 또한 1인당 월 3회로 서비스를 제한하여 더 많은 어르신에게 이용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을 희망하는 어르신은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또는 유선 신청 후 매칭된 동행 매니저에게 예약하면 이용자의 집에서 출발할 때부터 귀가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동행 매니저가 함께한다.

또한 군은 해당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동행매너저도 이달 12일까지 모집한다. 군에 주소를 둔 관내·관외 병원으로 동행 및 보조역할이 가능한 65세 미만 자차 운전자로 요양보호사 등 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한다.

군은 동행매니저에게 서비스 제공에 따른 활동 수당과 동승자 특약 보험료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가족행복과 노인복지팀(☎041-830-2504)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해당 사업은 어르신들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모시고자 지난해 8월부터 충화, 양화, 옥산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며 문제점 등을 촘촘하게 보완했다.”라면서 “부모님을 직접 돌보지 못하는 자녀들의 부양 부담을 경감하면서 병원 방문이 잦은 어르신들이 의료 혜택을 충분히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오연근 기자 Oh125@hanmail.net
공주취재본부 html 링크 걸기
CTN 네이버 블로그 CTN 방송 CTN 페이스북 CTN 트위터
오연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