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2040 탄소중립, 전문가와 함께!

세종
행복도시 2040 탄소중립, 전문가와 함께!
행복도시 탄소중립 실무협의체 및 자문단 재구성
  • 입력 : 2024. 04.24(수) 17:03
  • 정민준 기자
세종
[세종/CTN]정민준 기자ㅣ행복청(청장 김형렬)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2040 탄소중립 실무협의체 및 자문단을 재구성했다고 밝혔다.

행복청은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위해 국가 전체목표(2050년)보다 탄소중립 시기를 10년 앞당기는 등 도전적인 목표치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행복청·세종시·LH 및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 중이다.

현재 운영 중인 실무협의체는 ▲행복도시 탄소중립 중장기 목표 설정 ▲탄소중립 이행현황 점검 등의 역할을, 자문단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주요 정책과 그 시행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행복청은 이번 실무협의체 및 자문단 재구성 시 실무협의체에 ‘에너지 분야’ 탄소 감축 사업의 주체인 발전사업자를 포함하였으며, 임기(2년) 만료에 따른 자문단 개편을 추진하였다.

실무협의체는 행복도시의 에너지 공급시설인 LNG 열병합발전소를 운영하는 ‘한국중부발전(남측) 및 남부발전(북측)’을 협의체에 추가하여 에너지 분야 탄소 감축 사업의 이행 동력을 강화하였으며,

자문단은 도시계획·건축·교통·에너지·환경·시민참여 6개 분야별 대학·연구기관(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등에 속한 전문가들로 재구성하였다.

김승현 녹색에너지환경과장은 “행복도시 탄소중립 협의체와 함께, 행복도시를 기후 위기 적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선도하는 도시 모델로 구축하는 데 힘쓰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민준 기자 jil3679@hanmail.net
정민준 기자 입니다. html 링크 걸기 CTN 네이버 블로그 CTN 방송 CTN 페이스북 CTN 트위터
정민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