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벼 조기건답직파로 경영비 절감!

당진
당진시, 벼 조기건답직파로 경영비 절감!
노동력과 경영비 크게 절감 기대
  • 입력 : 2024. 06.11(화) 08:49
  • 가금현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조기건답직파 논 /사진제공=당진시
[당진/CTN]가금현 기자 = 당진시(시장 오성환)는 대호지면 장정리 농가에서 추진하고 있는 벼 조기 건답직파재배가 농업인들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벼 조기건답직파 재배는 파종 시기를 4월 말로 앞당겨 물을 대지 않은 마른 논에 볍씨를 바로 파종하는 재배 방법으로, 노동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파종 시 트랙터 부착용 다목적 파종기를 활용해 볍씨를 파종해 종자가 땅속에 있어 새 피해가 없으며, 파종과 동시에 측조시비, 고랑 형성, 복토까지 가능하다.

다만 파종 전 정밀한 균평작업과 재배 초기 섬세한 물관리가 필요하며 앵미 등 잡초에 취약하므로 직파재배 전용 제초제 처리를 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육묘나 볍씨 코팅작업이 필요 없어 노동력이 크게 절감되며, 조기에 파종하기 때문에 관행 기계이앙과 병행해도 노동력 분산 효과가 높다”라고 전했다. 이어“올해 관내 벼 직파재배 면적은 140헥타르(ha)로, 다양한 직파 관련 기술을 보급해 농가 특성에 맞는 벼 직파재배를 확대‧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기타 수도작 관련 문의는 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팀(☎041-360-6351~5)으로 하면 된다.

가금현 기자 ggh7000@hanmail.net
가금현 기자 입니다.
긍정적인 사고로 의리를 지키며 살고싶다.
술은 웃음소리가 밖에까지 들리도록 마셔라!
내가 그자리에 있다고

CTN·교육타임즈·충청탑뉴스·CTN방송 발행인
CTN신문사 블로그 CTN 네이버 블로그 CTN 방송 CTN 페이스북 CTN 트위터
가금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