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종이팩 선순환 체계 구축으로 재활용 활성화 앞당겨

천안
천안시, 종이팩 선순환 체계 구축으로 재활용 활성화 앞당겨
- 지자체·민간 협약 통해 전국 최초 순환체계 추진 나서
  • 입력 : 2025. 05.22(목) 18:45
  • 강현수 기자
충남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서산
논산
계룡
당진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22일 천안시청 중회의실에서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이 8개 기업·기관·단체 관계자 등과 종이팩 회수·재활용 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안/CTN]강현수 기자 = 천안시는 종이팩 회수율 제고와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종이팩 선순환 체계 구축에 나섰다. 22일 천안시는 종이팩 회수·재활용 순환체계 마련을 위해 관계 기업, 기관, 단체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공공과 민간,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종이팩 회수체계를 구축하고, 회수된 종이팩을 고품질 재활용 제품으로 생산한 후 다시 생산자가 활용되도록 하는 '선순환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협약에는 한솔제지(주), 남양유업(주), 동아제약(주), 삼육식품, (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사)한국자원순환산업인증원 등 8개 기업·기관·단체가 참여해 역할 분담 및 협력 체계를 공고히 했다.

천안시는 이번 협약에 따라 종이팩 회수거점 조성을 추진하고, 수거·운반 및 재활용 관련 안정적인 처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와 (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은 종이팩의 별도 배출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수거 물품 제작·배포 및 수거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한솔제지는 회수·선별된 종이팩을 활용해 고품질 재활용 제품 개발에 주력하며, 남양유업(주), 동아제약(주), 삼육식품은 해당 재활용 제품을 실제 생산 공정에 도입해 ‘종이팩 선순환 체계’에 기여할 방침이다. 한편, (사)한국자원순환산업인증원은 한솔제지가 개발한 고품질 재활용 제품에 대해 우수재활용제품(GR) 인증 기준을 마련하고, 인증 취득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전국 최초로 지자체와 민간이 재활용 회수부터 제품 개발·사용, 우수재활용제품 인증에 이르기까지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종이팩 회수·재활용률을 한층 더 높여 순환경제 사회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강현수 기자 visso8478@naver.com
"사람은 생각한 대로의 삶을 산다"
생각이 바뀌면 언어가 바뀌고 언어가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윌리엄 제임스]
올바른 생각으로 확실하고 진실된 뉴스를 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html 링크 걸기
CTN 천안뉴스 CTN 천안취재본부
오늘의 인기기사